|
|
|
2019년 학생설계전공 제안 경진대회
추진 |
||
|
1
|
Ⅰ |
|
추진 배경 및 목적 |
○ 제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산업구조와 직업체계는 대대적으로 변화될 예정이나 사회수요와 대학의 전공 간 괴리로 전공의 미스매치 현상 심각
※ 4년제 대졸자의 전공-취업 미스매치 비율: 38.5%(2015년): 인문사회계열 45.6%, 자연계열 43.7%, 공학계열 53.2%로 높게 나타남 (한국고용정보원)
※ 향후 5년간 직업 710만개가 없어지고 210만개가 새로 생길 것으로 전망
(세계경제포럼 2016)
○ 현재의 분과학문중심 교육제도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처가 어려움
※ 대학은 학제간, 전공간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유연한 교육제도로의 혁신이 필요
○ 따라서, 학생이 개인역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에 기반한 자기맞춤형 전공을 구성 및 학업할 수 있는 학생설계전공 제안 경진대회 추진
※ 4차 산업혁명 대비 전공교육 구현 방향 연구 보고서 참고(교무과-11079호, 2018. 8. 20.)
Ⅱ |
|
2019년 사업추진 주요 내용 |
1. 대회 계획
○ 대회내용: 학생설계전공 설계 제안에 대한 최종 제출 보고서 평가 및 시상
○ 참가자격: 학부 재학생(개인 또는 3인 이내 팀)
- 단, 공고일 기준 7학기(예·본과 구성의 경우 9학기) 이수 학생은 지원불가
○ 세부내용 및 일정
공고 및 신청서 접수 |
⇒ |
설명회 개최 |
⇒ |
학생설계전공 제안 보고서 제출 |
⇒ |
심사 및 시상 |
10. 7. ~ 10. 25. |
10. 16.(수) 18시 |
11. 22.(금)까지 |
12월 중순 |
|||
[붙임 1] 참가 신청서 |
스마트액티브러닝룸 (N2-805), 16시 |
[붙임 2] 제안 보고서 [붙임 3]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|
심사 및 시상 |
○ 서류 제출 방법
- 창의융합교육본부 방문 제출(창의융합교육본부, N2-810)
○ 선정 및 시상
구 분 |
시상 수 |
시상 금액(장학금) |
비고 |
대 상 |
1팀 |
100만원 |
총장상 |
최우수상 |
2팀 |
각 50만원 |
창의융합교육 본부장상 |
우 수 상 |
4팀 |
각 25만원 |
|
특 별 상 |
2팀 |
각 50만원 |
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|
※ 특별상은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 지원함
※ 선정된 학생설계전공은 향후 교육과정에 편성될 수 있도록 추진 예정
2. 심사 계획
○ 심사기간: 2019. 11. 25.(월) ~ 11. 30.(금)
○ 심사기준
평가항목 |
점수 |
◦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적합성 - 교육목표와 전체적 구성이 융합형 학생설계전공에 부합하는지 여부 (기존 전공으로 이수할 수는 없는지?) - 교육목표가 교과목 구성에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지 여부 |
25 |
◦ 학생설계전공명의 타당성 - 전공명이 교육목표를 적절히 표현하고 있는지 여부 - 전공명이 전체 교과목 구성에 적합한지 여부 |
20 |
◦ 전체 교과목 구성의 체계성 - 각 교과목의 위계와 구성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여부 ※ 기초/심화, 필수/선택 등 구분의 적절성 등 - 각각의 교과목이 교육목표 실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명료하게 설명 되어져 있는지 여부 |
40 |
◦ 학업 계획서의 체계성 - 학생설계전공과 주전공 학업계획서가 체계적으로 수립되었는지 여부 |
15 |
총점 |
100 |
※ 심사위원의 평균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는 탈락
○ 심사위원 구성 : 5명 내외 구성(심사비 미지급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이하생략(첨부파일 참조)